Try
[알고리즘/자료구조] 트리 구조 (Tree) 본문
트리 구조
트리 구조(tree)란 그래프의 일종으로, 여러 노드가 한 노드를 가리킬 수 없는 구조이다. 간단하게는 회로가 없고, 서로 다른 두 노드를 잇는 길이 하나뿐인 그래프를 트리라고 부른다.
트리에서 최상위 노드를 루트 노드(root node 뿌리 노드[*])라고 한다. 또한 노드 A가 노드 B를 가리킬 때 A를 B의 부모 노드(parent node), B를 A의 자식 노드(child node)라고 한다. 자식 노드가 없는 노드를 잎 노드(leaf node 리프 노드[*])라고 한다. 잎 노드가 아닌 노드를 내부 노드(internal node)라고 한다.
소스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| /* /* /* khsh5592@naver.com /* has3ong.tistory.com /* /* 2018 - 11 - 22 /* */ #include <iostream> #include <stdio.h> #include <conio.h> using namespace std; class TreeNode { public: struct TreeNode* Left_Child; struct TreeNode* Right_Child; int Data; TreeNode* create_Node(int newData); void destroy_Node(TreeNode* Node); void destroy_Tree(TreeNode* Root); void add_Child_Node(TreeNode* Parent, TreeNode *Child); void Print(TreeNode* Node, int Depth); }; TreeNode* Create_Node(int newData) { TreeNode* NewNode = (TreeNode*)malloc( sizeof(TreeNode) ); NewNode->Left_Child = NULL; NewNode->Right_Child = NULL; NewNode->Data = newData; return NewNode; } void destroy_Node( TreeNode* Node ) { free(Node); } void destroy_Tree( TreeNode* Root ) { if ( Root->Right_Child != NULL ) destroy_Tree( Root->Right_Child ); if ( Root->Left_Child != NULL ) destroy_Tree( Root->Left_Child ); Root->Left_Child = NULL; Root->Right_Child = NULL; destroy_Node( Root ); } void add_Child_Node( TreeNode* Parent, TreeNode *Child) { if ( Parent->Left_Child == NULL ) { Parent->Left_Child = Child; } else { TreeNode* TempNode = Parent->Left_Child; while ( TempNode->Right_Child != NULL ) TempNode = TempNode->Right_Child; TempNode->Right_Child = Child; } } void Print( TreeNode* Node, int Depth ) { cout << Node->Data << " "; if ( Node->Left_Child != NULL ) Print(Node->Left_Child, Depth+1); if ( Node->Right_Child != NULL ) Print(Node->Right_Child, Depth+1); } void main() { TreeNode* root = Create_Node(1); TreeNode* a2 = Create_Node(2); TreeNode* a3 = Create_Node(3); TreeNode* a4 = Create_Node(4); TreeNode* a5 = Create_Node(5); TreeNode* a6 = Create_Node(6); TreeNode* a7 = Create_Node(7); TreeNode* a8 = Create_Node(8); TreeNode* a9 = Create_Node(9); TreeNode* a10 = Create_Node(10); /* 트리에 노드 추가 */ add_Child_Node( root, a2 ); add_Child_Node( root, a3 ); add_Child_Node( root, a4 ); add_Child_Node( a2, a5 ); add_Child_Node( a2, a6 ); add_Child_Node( a2, a7 ); add_Child_Node( a4, a8 ); add_Child_Node( a8, a9 ); add_Child_Node( a9, a10 ); /* 트리 출력 */ Print( root, 0 ); getch(); } | cs |
구조도
출력화면
출처
위키피디아
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Tree_structure
'Algorithm > Algorithm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알고리즘/자료구조] 힙 (Heap) (0) | 2018.11.29 |
---|---|
[알고리즘/자료구조] 이진 탐색 트리 (Binary Search Tree) (0) | 2018.11.29 |
[알고리즘/자료구조] 셸 정렬(Shell sort) (0) | 2018.11.16 |
[알고리즘/자료구조] 분할 합병 정렬(Merge Sort) (0) | 2018.11.16 |
[알고리즘/자료구조] 선택 정렬 (Selection Sort) (0) | 2018.11.16 |
Comments